신경과

질환명 뇌전증
정의 뇌전증은 뇌 신경의 이상 방전에 의하여 다양한 신체 또는 정신증상이 발생하는 발작성 뇌질환을 말하며 수면 박탈이나 전해질 불균형, 알코올 금단과 같은 유발요인에 의하지 않은 비유발발작이 2 회 이상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상태를 뇌전증이라고 합니다.
원인 원인의 유무에 따라 특발성, 증후성과 잠재성 뇌전증으로 분류하는데,특발 뇌전증은 뇌 영상검사 등에서 특별한 원인병터가 나타나지 않고 발생기전에 유전 요인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하는 뇌전증이며,증후성 뇌전증은 문진, 신경학적진찰 또는 신경영상검사를 통해 뇌전증의 원인이 규명되는 경우, 잠재 뇌전증은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지만 어딘가에 숨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말합니다. 증후성 원인으로는 퇴행성, 감염, 신생물, 혈관, 외상, 선천적 기형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.

부분 발작
단순 부분 발작 : 의식의 소실 없이 한 쪽 팔다리를 떨거나, 이상 감각을 느끼거나 혹은 공포감,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
복합 부분 발작 : 단순 부분 발작과는 달리 의식 손상을 동반하면서 멍하니 허공을 바라보거나 의미 없는 행동을 반복하는 자동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이차성 전신 발작 : 초기에는 부분 발작의 양상을 보이다가 전신 발작으로 진행하면서 의식을 잃고 팔다리가 뻣뻣해지고 떠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바지에 소변을 지리거나 혀를 깨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.

전신 발작
전신긴장간대발작 : 발작 초기부터 갑자기 정신을 잃고 호흡곤란, 청색증,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이 나타나다 몸을 떠는 증상이 나타나는데,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발작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결신 발작 : 하고 있던 행동이나 대화를 멈추고 멍하니 허공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떨어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 보통 10초 미만으로 증상이 발현됩니다.
간대성 근경련 발작 : 깜짝 놀란 것처럼 양측 팔다리에서 움찔거리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발작으로 쥐고 있던 물건 (수저나 칫솔, 빗) 등을 떨어뜨리는 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무긴장 발작 : 근육의 긴장이 갑자기 소실되면서 걷다가 갑자기 푹 쓰러지거나 고개를 떨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
진단 및 검사 환자 면담을 통한 병력 청취와 신경학적 진찰, 뇌파 검사 및 MRI, CT 등의 신경영상 검사, 혈액 검사 등이 필요하며 상기 검사 소견 등을 종합하여 이상운동, 정신성 비뇌전증발작, 수면 장애 질환, 편두통 등의 다른 질환과 감별이 필요합니다.
치료 약물 치료 (항경련약) 와 수술, 뇌심부자극술, 케톤식이요법, 미주신경자극술 등의 비약물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.

Top